2008년 3월 2일

검색광고 시장과 한컴 오피스

본래 우리나라의 토종 오피스 프로그램은 아래아 한글을 기반으로 한 한컴오피스였다.

그러다가 마이크로 소프트의 MS오피스가 오피스 시장에 진출하면서, 한컴 오피스는 시장에 대한 지배력을 상실했다.

요즘 한컴 오피스 사용하는 사람 거의 없다.


▣ MS오피스가 한국 오피스 시장에 진출할때의 상황은, 구글 애드센스의 상황과 비슷한 면이 있다고 본다.

MS 오피스는 개인 사용자가 아니라, 기업에서 먼저 사용자 계층이 확대가 되었다. 엑셀이라는 스프레드 시트(Spreadsheet) 계산 프로그램이 결정적이었다고 한다.

구글 애드센스는 개인 사용자보다는 기업규모의 언론사에서 큰 광고 수입을 얻고 있는걸로 보인다. 그리고, 개인 사용자들도 큰 광고 수입을 얻기 위해서 난리를 치는것 같고....

▣ MS오피스에 대항하기 위해, 한컴오피스쪽에서는 치열한 홍보전을 전개했었다고 한다. 더불어 마이크로 소프트는 IT업계의 독재자로 묘사가 되었다.

결과적으로 한컴오피스 프로그램은 써먹을데가 컴퓨터 활용능력 시험정도일뿐, 홍보전략의 희생양이 된 사람들은 MS오피스 프로그램을 또다시 배워야만 했다.


▣ 한컴 오피스의 몰락원인을 불법복사를 밥먹듯이 하는 네티즌의 윤리의식으로만 생각해서는 안될것 같다.

고객은 자신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은 불법복사를 하던. 어둠의 경로를 통해 구입을 하던, 어떻게든지 사용하게끔 되어 있다. 돈의 속성과 아주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