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11일

구글 주식 신고가 경신 해석

저는 기술적 분석이 기본적 분석보다 훨씬 더 겸손하고 정확한 것이라 믿습니다.

시장에 대해서는 다양한 분석과 해석이 있겠지만, 개인 투자자들이 믿을 거라고는 차트밖에는 없으니까요.

최근 구글이 600달러 고지를 돌파하고 횡보를 하게될지, 줄기차게 상승을 하게 될지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구글 주가 600달러 돌파를 하게 됬을 무렵의 주요 재료는 2가지였습니다.

위의 차트는 구글의 지난 3달간 차트인데, A는 구글이 비즈니스용 이메일의 보안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는 뉴스이고, B는 더블 클릭이라는 광고 회사 인수합병으로 미국 상원에서 조사를 한다는 뉴스인데, 상원에서 조사한다는 뉴스가 나온이후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즉, 여론과 매스컴을 동원해서 주가띄우기를 하는 한국적인 기준으로 저 주가 차트를 해석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광고 회사 인수 합병에 따른 문제가 원만히 해결될 것이라는 시장의 판단과 개인투자자들의 지지가 오히려 호재로 작용한 것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다음은 구글과 야후의 5년간 주식 차트입니다. 주식 가격은 액면분할이라든가 여러 요인이 있기 때문에, 가격을 단순비교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구글의 5년간 주가


야후의 5년간 주가


차트를 어떻게 해석하느냐 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기 때문에, 구글 파이낸스 가지고 이리저리 차트를 연구하시면 될거라고 봅니다만, 제가 보기에는 야후의 회사 가치를 평가하자면 비록 그것이 안정적일 수는 있어도 미래의 성장 동력을 상실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혹시, 미래의 성장 동력은 바로 구글폰과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사용자가 참여하는 온라인 광고 시스템이 아닌가 싶습니다.

참조 : 야후 오버추어와 구글 애드워즈의 차이점 - 광고 퍼블리셔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