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3월 12일

이 블로그에서는 종목추천을 하지 않습니다

종목추천이라는 것이 얼마나 웃긴 일인지 알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회사나 종목에 대해서 블로깅하는 때도 있으나, 이것은 해당 종목의 매수나 매도를 추천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현명한 투자자가 되고 싶으며, 주식투자뿐만이 아니라 인생에의 투자, 친구에의 투자, 블로그에의 투자 등등 제 삶의 포트폴리오를 위해서 블로깅하고 있을 뿐입니다.

언론이나 방송사에서 종목 추천을 하기만 하면 살짝 오르는듯하다가 꼬라박는 주식도 많고...뭐 종목 추천 자체가 웃긴거니까요.

이 블로그에서 언급하는 주식종목들은 해당 산업을 연구하고 주식공부를 하기위해서이지 매수나 매도를 하라는게 아닙니다.


▣ 귀가 얇아서 투자심리에 쉽게 영향받는 분이라면, 주식판에서 성공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주식시장을 정글 생태계의 먹이사슬 구조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내재 가치에 대해서는 큰 관심이 없습니다.

가치 투자 전략이라는게 한국에서 얼마나 웃긴것인지는 다들 아실터이고, 가치 투자한다는 애들 몇 명 불러모아서 언론 플레이하는 것도 있을 수 있고....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은 시장(market)이지 사람이 아닙니다. 물론 뉴스나 방송사, 가치 투자라는 언론 플레이도 시장의 일부입니다.

그러나,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기에 앞서서 증권시장을 어떻게 이해하느냐가 개인투자자들에게는 더욱 중요하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