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9일

호랑이 Vs 사자가 싸우면 누가 이기나? - 한국 호랑이, 시베리아 호랑이

가끔식 호랑이와 사자가 싸우면 누가 이길것인지를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있다.

호랑이와 사자가 싸우면 당연히 호랑이가 이긴다.

사자가 이긴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만큼 우리가 서양 위주의 문화에 휩쓸렸기 때문이다.

(1) 먼저 호랑이의 종류부터 알아보자.

호랑이는 동남아 호랑이, 중국 호랑이, 한국 호랑이로 크게 나눌 수 있다.

▣ 뱅갈 호랑이(동남아 호랑이) : 인도, 네팔, 방글라데시 등에서 서식.

말레이지아 호랑이, 수마트라 호랑이, 인도차이나 호랑이 등도 동남아 호랑이로서, 뱅갈 호랑이와 비슷하다.

▣ 중국 호랑이 : 중국 남부 지방에서 서식하는 호랑이.

▣ 한국 호랑이(만주 호랑이,시베리아 호랑이) : 한국과 만주, 시베리아 지역의 호랑이.

이중에서 동물원에서 사자에게 밀리고 있는 호랑이가 바로 동남아 호랑이들이다.

한마디로 호랑이 망신을 시키고 있는 호랑이...그게 바로 벵갈 호랑이(동남아 호랑이)라는 것이다.(오죽하면 동물원에 잡혀 왔겠냐...)

동남아 호랑이와 중국 호랑이는 아프리카 사자보다 크기도 작고 몸무게도 덜 나간다.

이에 비해 한국 호랑이는 한국과 중국 동북부 지역(만주), 시베리아에 위치하는 호랑이인데, 한국 호랑이는 크기가 사자보다도 더 크며, 몸무게도 더 나간다.

호랑이보고 집채만한 호랑이라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한국 호랑이가 그만큼 크다는 것이다.


(2) 한국 호랑이는 시베리아 호랑이라 불리기도 한다.

시베리아 호랑이라고 하면 러시아 시베리아 지역이 떠오르기도 하고, 유럽 호랑이라는 느낌을 준다.

그런데 실제로는 시베리아 호랑이의 서식지가 한국과 만주, 시베리아 동부 지역으로서 동아시아에 위치하고 있다.


(3) 사자가 백수의 왕 어쩌고 하지만, 한국 호랑이(시베리아 호랑이)에게 걸리면 한방에 간다. 체급이 틀리다는 것이다.

비교수컷 사자 수컷 한국 호랑이(시베리아 호랑이)
길이 170-250cm 270~330 cm
몸무게 150–250 kg 190~306 kg


위의 수치는 영문 위키피디아에서 인용한 것이다. 아래의 링크에서 위의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참조 : 시베리아 호랑이(Siberian tiger)

참조 : 사자(Lion)


동물원에 있는 동남아 호랑이때문에, 호랑이가 사자에게 진다느니 어쩐다느니 하는 생각을 하지 않았으면 한다.

- 2010년 경인년 흰 호랑이


한국 호랑이가 시베리아 호랑이로 불리고 있다는 현실이 조금은 서글프지만....뭐, 경인년 흰 호랑이의 해를 맞아 한국 호랑이의 기운이 일어설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 3개:

  1. 에버랜드 사파리 사육사 왈 "힘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일부러 벵갈 호랑이를 사육합니다 시베리아 호랑이들을 넣으면 일방적인 호랑이의 힘 때문에 사파리 유지가 어렵습니다"

    답글삭제
  2. 시베리아 호랑이는 담배를 피우는게 약점입니다.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 이야기가 그래서 나오는겁니다.

    답글삭제
  3. 호랑이랑 사자랑 싸울때 누가 이기나??ㅋㅋㅋㅋㅋ 저는 호랑이 팀이요!!!ㅋ

    답글삭제